6월 제철 음식 매실 “매실의 효능” 6~7월 제철 음식 여름 제철 음식

2021. 6. 13. 01:36각종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6월 제철 음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사람은 제철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말도 있죠?
그만큼 몸에 좋기 때문에 나온 말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제철음식 포스팅을 하나씩 올려볼거에요
그 첫번째는 매실입니다ㅎㅎ

올해는 장마도 빨리 온다고 하더라고요?
올듯 말듯 답답해서 장마 이름도 고구마인가..
처음에 "태풍 고구마"라길래
제 눈을 의심했답니다
그나저나 벌써 올해도 반이 다 갔네요...

저도 음식에 관심이 꽤나 많은 편이라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블로그에 올리면 어떨까 싶어서
포스팅 결정했어요 ㅎㅎ



6월의 대표적인 제철 음식이죠
바로 "매실" 입니다
5월 말에서 6월 중순쯤 녹색으로 익어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 음식으로도 적격이라고 해요
3000년 전부터 건강보조 식품이나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하죠?


우리나라 동의보감에 따르면
"기를 내리고 가슴 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어요


약재로 사용할 때는
6월 중순~7월 초에 수확된 매실을 모아
껍질을 벗긴 뒤 연기에 훈증해 검게 말린
"오매"라는 한약재를 만들어 일 년 내내 사용했대요.
담을 삭히고 구토, 갈증, 이질, 설사 등을 그치게 했으며
술독을 풀어주고 검은 사마귀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
지금까지도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해요!


85%의 수분과 10%의 당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기질/비타민/유기산이 풍부하고, 칼슘/인/칼륨/카로틴도 들어있다고 해요.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난 걸로 유명하죠?
저도 항상 식중독에 걸리면 매실차를 마셨어요 (ノ≧ڡ≦)
배탈, 식중독, 소화장애 등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매실의 피크린산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회랑 궁합이 좋다고 해요!


요리법도 다양해 생활 속에서 자주 보는 친구기도 하죠
가장 대중적으로 매실청, 매실짱아찌가 있고
술, 잼, 주스 또는 농축액, 푸딩까지 만든다고 하네요 ( •̀.̫•́)✧


곧 더워질 날씨에
매실청 만들어서 여름 내내 두고두고 먹으면
새콤달콤 맛도 좋고 건강도 지키고 일석이조겠네요 :)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ღ
궁금한 게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셔도 됩니다